클래스와 객체
객체지향 개념이 들어간다.
클래스는 붕어빵 틀과 같다. 객체가 어떻게 생기고 구성 요소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틀만 만들어 놓은 상태다.
클래스를 이용하여 객체를 선언하면, 기본적인 구조와 구성요소가 동일한 객체들이 생성된다.
붕어빵이 하나씩 만들어지는 것이다.
모양과 구성요소는 같으나 팥을 넣느냐, 크림을 넣느냐가 다를 수 있고, 또 얼마만큼 넣느냐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구성요소의 '값'만 살짝 다를 뿐. 전부 같은 틀에서 찍혀나온 붕어빵이다.
게임에서 각각의 유저들도 동일한 클래스에서 찍혀나온 각각의 객체다.
캐릭터들은 전부 힘,지능,행운,체력,생명력,마나 등의 구성요소는 동일하게 가진다. 하지만 어떤 직업을 택하느냐, 또는 어떤 스킬을 올리느냐에 따라 그 값은 객체별로 달라질 수 있다.
이것이 클래스 / 객체 의 개념이다.
예아.
클래스 : 객체를 만들기 위한 틀.
(자원을 잡아먹지 않음. 그냥 틀일 뿐임)
객체 : 실제 데이터가 반영되는 개체 ( instance, object )
(실제 자원을 차지하며 유효한 데이터를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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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작성된 클래스를 이용할 것이다.
developer.apple.com 홈페이지에서 쓰고싶은 클래스에 관한 설명을 읽어보라.
객체 생성 방법은 다음과 같다.
[[클래스이름 alloc] init]
ex)--> NSObject 객체를 만들어 보자.
NSObject *obj = [[NSObject alloc] init]
//객체를 하나 생성하여 객체의 주소를 받아와서, obj라는 NSObject 객체 포인터 변수에 담음.
alloc으로 객체를 할당하고 init으로 객체를 초기화 시켜주는 것이다.
공장에서 초기화된 상태로 출하된 상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 다음에, 내가 원하는 색을 칠하는 것이지.
클래스 구성 요소 접근권한 설정
public - 내부에서 사용은 물론이고, 외부에서도 사용 가능.
protected - 외부 사용 x, 상속된 클래스는 쓸 수 있음.
private - 외부 사용x, 현재 클래스 내부에서만 사용 가능.
클래스 작성 방법은 아래 URL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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