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bjective-C 기초

메소드

반응형

메소드


메소드 : 객체가 수행할 클래스 내부에 정의된 '행위'

메세지 : 객체에서 메소드를 호출할 때 객체가 동작을 수행하도록 보내는 요청.


리시버 : 메세지를 받아서 메세지에 맞는 동작을 수행하는 객체.

센더 : 메세지를 보내는 객체.


------------------------

[메소드 호출]

: 대괄호식 [] 안에 객체 띄우고 메소드이름을 써주면 됨.

ex) [str1 length] : str1객체의 length메소드 호출.

------------------------


[메소드 반환 타입 정리]

C언어의 원시 타입

정수형

char, short, int, long


실수형

float, double, long double


부울형

BOOL (TRUE, FALSE가 아니라 YES, NO를 사용)


NS 원시타입

NSInteger

iOS 환경에서의 정수 타입.

32bit 환경에서는 int와 크기 같음. 4byte

64bit 환경에서는 long과 크기 같음. 8byte


NSUInteger (unsigned)


객체 또는 구조체도 반환 값으로 사용가능.

----------------------------


메서드 검색 방법)

1. 커맨드키 + 클릭으로 봐도 되고,

2. 검색을 해도됨.

커맨드키 + Shift + o(영문자)

키를 누르면 검색창이 뜬다. 여기서 찾고싶은 헤더를 검색.


헤더 옆에 칸을 클릭하면 메서드 등 헤더와 관련된 요소들이 나온다.

NSString 객체의 length 메소드를 검색하고 있다.


-------------------------------

메서드 사용 예시)

Xcode에서 자동완성으로 탐색을 하여 목록을 보여줌.


len이라고만 쳐도 자동완성으로 관련 메서드들이 뜬다.

length의 반환값은 NSUInteger 타입이므로 NSUInteger 객체 len을 선언하여 반환값을 받아옴.


NSLog 함수를 통해 디버그창에 출력.

반응형

'Objective-C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스턴스 메소드 & 클래스 메소드  (0) 2019.02.09
클래스 작성  (0) 2019.02.08
nil 포인터  (0) 2019.02.08
클래스와 객체  (0) 2019.01.31
콘솔app 시작.  (0) 2019.01.31